티스토리 뷰

반응형

 

태양광 투자 플랫폼인 모햇에 실제로 투자해보았습니다. 매달 수익도 받았고, 만기해지 후 원금까지 잘 돌려받았습니다.
의심이 들긴 했지만 실제로 투자해보고 겪은 경험담을 소개합니다.
원고료를 받지 않고 작성하는 포스팅인 만큼, 경험해보고 느낀 명확한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모햇에서 어떤 식으로 수익을 창출해서 투자자에게 돌려주는지 등의 복잡한 얘기는 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투자에 대한 수익이 어느정도였는지를 공유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의 모햇 투자의 고민을 하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투자 시작

적은 목돈이 있는 상황에서 은행 이자보다 조금 더 높게 굴릴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모햇을 알게 되었습니다.
확인해보고 시험삼아 1년 간 투자를 해보자는 생각에 2023년 11월에 '매월드림모햇'이란 상품에 가입했고, 2,000만원을 투자했습니다. (출자금 10만원 제외)

 

2023.11.26 ~ 2024.11.30 가입 인증. 세전 11.9% 수익률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세후 수익률이죠.

 

 

모햇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처럼, 매월 수익금을 제 통장에 입금해주었습니다. 
은행 적금이나 주식 투자를 하면 만기 때 상환하거나 주식 매도를 함으로써 수익이 생기지만, 
모햇은 매달 제 통장으로 입금해줌으로써 수익이 쉽게 보이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 수익은 통장으로 입금

첫 수익금. 세금을 제외한 금액을 통장으로 받습니다.

 

다만, 조합원으로써 받는 수익이다보니 세금의 비율이 높습니다.
예/적금 이자소득세가 15.4%인 반면, 모햇 수익에 대한 이자소득세는 25%입니다.
여기에 지방소득세 2.5%까지 더해져서 27.5%의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많이 높죠.
모햇 홈페이지에서는 세전/세후 수익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줍니다.
물론, 세후 수익금은 그 달에 제 통장에 들어오는 수익과 일치했습니다.

 

모햇 홈페이지에서는 어떤 명목으로 세금이 부과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개월 간 수익금은 통장으로 입금되었습니다. 마지막 12번째 수익금은 원금과 함께 받았습니다.

 


모햇 상품들은 만기 때까지 해지신청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재투자가 됩니다.
만약 모햇이 건전한 투자 방법이 아니라면, 만기가 되었을 때 제 투자원금 상환이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만기일이 다가왔을 때 만기 상환 신청을 하였습니다. 

 

■ 만기 상환 신청

만기가 가까워지면 가입 시 작성하신 이메일 주소로 만기 전환 안내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 상환 신청 후 만기가 지나고 얼마 안되어서 투자원금과 마지막 수익을 같이 입금받았습니다.

원금과 함께 받은 마지막 수익금. 이로써 수익 창출과 원금 상환까지 모두 받을 수 있었습니다.

 

 

1년의 시간을 들여서 모햇에 투자한 결과, 수익률에 대해서도 꽤 만족스러웠고 투자원금을 온전히 회수할 수 있어서 안정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세후 수익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니, 1년 간 2,000만원을 투자하여 얻은 수익이 총 1,735,178원이었습니다.
연 수익률로 환산하면 8.67%네요.

 

■ 모햇 투자의 장단점

다음은, 직접 느낀 모햇 투자의 장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앞서 본문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다시 한 번 정리하는 차원에서 소개합니다.

장점 1. 수익이 매달 통장으로 들어온다
예/적금이나 주식 투자는 만기 상환이나 주식 매도를 할 때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적금은 만기까지 기다려야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주식은 주식 가치가 높아졌을 때 매도를 해야 수익을 얻을 수 있죠.
모햇 투자의 경우, 오랜 시간을 기다리거나 타이밍을 보지 않아도 매달 꾸준히 수익이 통장으로 들어옵니다.
투자 이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수익이 들어온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장점 2. 왠만한 예/적금보다 수익률이 높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세후 수익률이 연 8.67%입니다. 보통 은행에서 소개하는 예/적금은 세전 몇 %라는 식으로 상품을 소개합니다. 물론 모햇 홈페이지에서 상품 소개할 때도 세전 몇 %라고 크게 말하긴 하지만, 직접 경험한 세후 수익률, 즉 진짜 수익률은 아무리 봐도 일반 예/적금보다 높았습니다.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뚜렷하게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점 1. 중도 해지 불가
모든 모햇 투자상품의 상품설명서에 보면 중도 해지가 불가하다고 나와있습니다. 1년짜리 상품에 대해서도 5개월만 하다가 예/적금처럼 중도해지를 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만약 모햇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한동안 묶여있어도 괜찮은 자금으로 투자를 진행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점 2. 세율이 높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예/적금 등에 비해서 세율이 27.5%로 높은 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후 수익률은 예/적금 보다 높긴 하지만 세율이 많이 높다는 걸 감안하시고 투자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 작성일 기준, 모햇에서는 1년짜리 상품과 3년짜리 상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모햇 공식 홈페이지에서 캡쳐한 투자 상품 2가지. 왼쪽 상품은 가입기간이 3년이고, 오른쪽 상품은 가입기간이 1년입니다.


저는 1년의 경험을 통해 모햇 투자는 예/적금 투자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변동성이 심한 것을 좋아하지 않다보니 주식이 아닌 다른 투자처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모햇을 알게 되어 이렇게 투자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모햇 투자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신중하게 고민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